공황장애 뜻, 증상, 원인, 극복방법, 자가진단 테스트

흔히 연예인들에게 자주 발생한다는 공황장애는 연예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공황장애의 뜻은 무엇이며 증상, 극복방법, 자가진단 테스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란 특정한 상황에서 규칙적으로 또는 아무 이유 없이 불안감, 답답함, 스트레스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불안장애입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의 증상은 다양한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불안감

공황장애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가벼운 불안감 부터 시작하여 심각한 것 까지 불안의 형태는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공황발작

공황발작은 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공황발작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갑자기 이유 없이 심장이 마구 뛴다.
  • 이유 없이 손발이 갑자기 차가워진다.
  • 헛구역질이 난다.
  • 질식감을 느낀다.
  • 현기증이 나타난다.
  • 몸에 감각이 없어진다.
  • 온몸을 바늘로 찌를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공황발작은 사람이 공포감을 느낄 때 나타나는 당연한 증상으로 증상자체만을 놓고 봤을 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공황장애가 있는 경우 공포감을 느끼지 않는 상황에서도 공황발작을 일으키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공황발작이 생기는 이유

그렇다면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은 왜 공황발작을 일으키게 되는 걸까요?

우리의 뇌에는 청반핵이라는 구조물이 있는데 청반핵은 불안의 중추조직으로 우리가 두려움을 느낄 때 반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청반핵이 지나치게 예민해진 경우 사소한 자극에도 극심한 공포와 두려움을 느끼게 만듭니다.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유전, 회사 또는 학교 생활로 인한 스트레스, 원만하지 않은 대인관계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법

공황장애가 판단 된 경우 약물치료인지행동치료를 동반하게 되는데요.

벤조다이아제핀계나 선택적 세로토닌 흡수 차단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여 발작정도를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공황장애는 약물치료만으로는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생각과 감정, 행동을 바로 잡아 교정하는 인지행동치료 또한 필요합니다.

공황장애 극복방법

공황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것은 공황장애를 극복하겠다는 의지와 노력만 있으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극복에 도움이 되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신경계 민감도 낮추기

자율신경계를 둔감하게 하는것도 공황장애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데요. 복식 호흡을 통하여 자율신경계 민감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호흡을 하실 땐 깊고 천천히 진행 하시길 바랍니다.

스트레칭 자주 해주기

근육이 많이 긴장되어 있다면 스트레칭 또는 요가를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근육 이완은 공황장애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코올, 카페인 줄이기

알코올과 카페인은 자율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에 더욱 심한 공황발작을 일으키게 만듭니다. 따라서 공황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알코올과 카페인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신경을 다른데로 돌리기

공황발작이 일어날 것 같은 느낌이 드신다면 주변 사물에 집중하거나 음악을 들어 신경을 다른데로 돌려 공황발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황발작 자가진단 테스트

다음 문항 중 5가지 이상을 느꼈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숨이 가쁘고 숨막히는 느낌

2. 오환, 얼굴의 화끈 달아오름

3. 질식감

4. 심장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짐

5. 당장이라도 죽을 것 같은 느낌

6. 식은땀, 현기증이 발생함

7. 몸이 둔해지거나 바늘로 몸을 콕콕 찌르는 느낌

8. 울렁거림, 메스꺼운 느낌

9. 이성을 잃고 미칠 것 같은 느낌

10. 땀이 갑자기 많이 남

다른 정신질환 정보 더 알아보기

조울증이란? , 증상, 치료방법

조현병이란? 뜻, 증상 치료방법

우울증 종류, 뜻, 원인, 치료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