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종류,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 자가진단 테스트

평소 무기력함과 우울감을 자주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우울증은 우리 삶속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울증의 종류와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 예방법 우울증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테스트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을증이란?

우리의 뇌에는 감정을 조절하는 다양한 신경전달물질들이 존재하는데요. 우리의 뇌가 감당하지 못하는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뇌안의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생기는 질환이 바로 우울증입니다. 우울증은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정신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우울증 종류

우울증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우울증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소년 우울증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우울증으로 증상으로는 매사에 부정적이고 다른 사람들과의 잦은 마찰을 빚게됩니다. 청소년 우울증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성인이 되서도 우울증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 우울증

산모가 출산을 한 뒤 느끼는 우울증입니다. 증상으로는 잠이 오지 않으며 건강, 미래에 대한 걱정, 집중력 저하, 두통 등이 발생합니다. 산후 우울증은 자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치료해야 합니다.

조울증(양극성 장얘)

조울증은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가며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조증인 경우 평소 보다 매우 높은 자신감을 가져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고 머릿속에 생각이 너무 많아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반대로 우울한 경우 조증과 다르게 모든 일에 자신감이 없어지고 소극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조울증 증상, 치료방법, 자가진단 테스트 바로가기

노인 우울증

노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우울증으로 증상으론 건강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여러 병원이나 약국을 다니면서 각종 건간 보조식품을 섭취하거나 우울한 기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감정을 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매사에 무기력함을 느끼고 식욕이 없어지게 됩니다. 겉으로는 노인 우울증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계절성 우울증

흔히 가을이나 겨울에 자주 나타나는 우울증입니다. 봄과 여름에는 증상이 없다가도 가을이나 겨울만 되면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증상으로는 식욕저하 지나친 폭식 등이 있습니다.

갱년기 우울증

폐경을 한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우울증입니다. 증상으로는 평소와 다르게 가족들에게 짜증을 내는 경우가 많아지거나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고 밤에 잠을 잘 못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망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발생하게 되면 우리의 뇌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다양한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하게 되는데요. 스트레스에 뇌가 장기간 노출되게 되면 신경 전달 물질 준비에 장애가 생기게 되어 우울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이 나타날 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울감, 스트레스를 자주 느낀다.
  • 갑자기 짜증이 난다.
  • 우울감에 사로잡혀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이 힘들다.
  • 소화불량, 메스꺼움을 자주 느낀다.
  • 가슴 두근거림을 자주 느낀다.
  • 감정 기복이 심하다.

우울증 치료방법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약물 치료방법과 비약물 치료방법으로 나뉘게되는데요. 가벼운 우울증 증상은 정신과 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지만 우울증의 중증이 심한 경우엔 항우울제, 신경안정제, 수면 유도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항우울제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을 치료해주는데요. 약물을 처방받을 땐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적절한 용량을 복용 받아야 하며 임의로 약물을 중단하지 않아야 합니다.

우울증 예방법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비약물적 우울증 치료 중 하나로 면역력 증진 뿐만 아니라 뇌세포에 좋은 여러 물질들이 즉각적으로 분비되며 뇌 실질자체를 건강하게 변화시켜 줍니다.

햇빛 쬐기

햇빛을 자주 쬐지 못하면 일조시간이 부족하여 계절성 우울증을 나타날 수 있는데요. 햇빛을 쬐는 것은 계절성 우울증 뿐만 아니라 우울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충분한 수면

수면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 호르몬에 불균형을 초래하여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6시간 이상은 깊은 수면을 취해주시는 것이 우울증 예방에 좋습니다.

올바른 호흡법

올바른 호흡은 잡생각을 없애주고 정신을 가다듬는데 도움을 줍니다. 올바른 호흡법을 익혀 우울증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하기

우울증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 입니다.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일 부터 차근차근 이루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시길 바랍니다.

음악듣기

음악을 듣는것만으로도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데요. 차분한 음악이나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우울증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항목을 체크 하시길 바랍니다.

1.평소 아무렇지 않게 느껴지던 일들이 갑자기 귀찮게 느껴졋다.

2. 식욕이 급격히 줄었다.

3. 친한 친구를 만나도 우울감을 떨쳐 버리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4. 매사에 집중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5. 우울감에 사로잡혀 잠을 이루기 힘들다.

6. 내 인생은 실패했다는 생각이 든다.

7.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

8. 자신은 혼자라는 생각을 많이한다.

9. 갑자기 이유 없이 눈물이 나온다.

10. 행복한 느낌을 받은지 오래되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문항이 5개 이상이면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