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씨가 정말 착하다…” 연예인들 사이에선 엄마라고 불릴 정도로 마음이 따뜻한 원로 배우의 놀라운 선행들

1951년에 제주도에서 태어난 대한민국 대표 여배우 고두심, 어릴적 그녀는 중학교 1학년때부터 고전 무용에 빠져서 도 대표로 민속경연대회에 나가 국무총리상과 대통령상을 받을 정도로 춤에 소질이 있었습니다.

남다른 재능으로 경희대 무용학과에 특채로 합격까지 했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무용을 포기하게 됩니다. 

그녀는 무용을 하면서 tv도 흔하지 않던 시절 라디오 연속극을 들으며 막연히 ‘배우가 되고 싶다’고 동경하고 있었는데요.

그러던 어느날 신성일, 엄앵란, 최지희 등 당대 최고의 배우들이 촬영차 제주에 오게 되었고 한 호텔 5층의 베란다에서 바다를 구경하고 있었는데 그 아래엔 고두심을 비롯한 수많은 여고생들 인파가 아래에서 그들을 바라고 있었습니다.

당시 고두심은 그때 신성일이 마치 자기만 바라보는 것 같고 쟤는 배우 시키러 서울로 데려가야겠다라고 생각하는것같은 환상에까지 사로잡힐 정도로 배우에 대한 꿈에 불타오르게 됩니다.

훗날 고두심은 배우가 되어서 신성일를 만났을 때 그 얘기를 했더니 너무나 어이없어 했다고 하는데요. 학창 시절을 그렇게 보낸 고두심은 서울에 공부하러 간 오빠에게 매일 밥을 해주러 서울로 가게 됩니다.

배우는 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길도 모르겠고 일단 뭐라도 해야겠다싶어 세종문화회관 옆 뉴타자학원을 2개월간 다니다 어느날 그녀의 오빠가 신문에 천성물산 주식회사라는곳의 채용 광고를 보여주게 되면서 그 회사를 찾아가게 됩니다.

당시 면접관이 고두심에게 ‘특기가 뭐냐?’고 묻자 그녀는 ‘고전 무용’이라고 답했습니다. 수입 전문 무역회사의 실무에 필요한 특기가 뭐가 있느냐고 물어본 것이었는데요.

고두심의 순진한 대답을 들은 면접관은 박장대소하면서 알겠으니 일단 가보라고 했는데 며칠 있다가 회사에 출근하라는 깜짝 연락을 받게 됩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고두심이 맡게 된 직무는 현금 출납 업무로 회사에서는 순수한 데다가 깔끔한 인상에 고두심을 적임자라고 생각했던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취직하게 된 고두심은 사장님 비서 업무를 겸하며 일하게 됩니다.

또한 거래처의 전화번호를 모두 외워서 사장님이 필요할 때 항상 즉각 전화를 연결시켜줬을 정도로 열심히 직장생활에 임했는데요.

그녀는 원래 서울에 있는 오빠 밥을 해주러 올라왔지만 후엔 퇴근하고 집에 오면 오빠가 반대로 밥을 해주는 웃기는 상황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직장을 4년간 다니던 그녀는 72년에 mbc 탤런트 공채에 지원하게 됩니다. 그녀는 1차 서류 심사와 2차 카메라 테스트를 합격하더니 3차 임원 면접 후 최종 사장님 면접까지 보게 됩니다.

당시 잘 나가던 가수 ‘은희’가 그녀의 동창이어서 방송국 사장님과 친구인 은희 얘기를 한참 나누었고 결국 최종으로 합격까지 하게 됩니다.

그렇게 배우의 꿈을 이루고 직장을 퇴사한 고두심, 하지만 그녀는 탤런트가 되고 나면 신데렐라가 되는 줄 알았는데 실상은 방송국에서 매일 선배들 담배와 커피 심부름이나 하게 되자 실망감에 다시 다니던 회사로 복귀하게 됩니다.

그러다 2년 후 방송국 드라마 국장에게 연락을 받는데 ‘네가 배우로서 싹이 보여서 점수도 잘 주고 너를 1등으로 뽑았는데 왜 배우를 안 하냐’며 신인으로서는 꽤 큰 역할로 드라마에 캐스팅하게 됩니다.

첫 배역을 맡은 고두심은 첫 대본 연습날 한 공간에서 기라성 같은 배우들과 함께 하게 되자 그 부담감에 온몸이 너무 떨려서 도저히 대본을 읽을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앞에 앉은 선배가 ‘자기들도 처음엔 그랬다며 괜찮다’며 용기를 줬지만 그래도 견딜 수가 없어 끝내 화장실로 가서 눈물을 펑펑 쏟게 되었고 결국 드라마에는 출연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후 고두심은 다시 다른 드라마의 <성춘향>으로 캐스팅이 되었는데 한복을 입기에는 바스트가 컸다보니 뚱뚱해 보이고 옷맵시가 살지 않아 이번에도 출연 기회를 놓치고 맙니다. 반대로 그러한 몸매 때문에 <애마 부인>에도 섭외 요청이 올 정도였습니다.

그러면서 다시 그녀는 여러 드라마의 단역으로 차근차근 경험을 쌓으며 열정을 불태우게 되는데 거상 김만덕의 일대기를 그린 <정화>라는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캐스팅이 되는 기회를 잡습니다.

하지만 당시 신혼초 남편이 미국으로 일하러가있던 때라 시댁에서 지냈던 그녀는 현역시절과 다르게 살이 찌게 되었고 나중에 그런 그녀를 보게 된 드라마 피디가 안 되겠다고 생각했는지 고두심을 조연으로 내리고 주인공을 남정임으로 교체하게 됩니다.

어렵게 잡은 기회를 놓쳐서 속상해하던 고두심, 하지만 당시 남정임의 집에 강도가 침입하여 권총을 발사하는 사건이 일어났는데요.

그렇게 남정임이 드라마를 할 수 없게 되면서 다급했던 제작진은 고두심을 다시 주인공으로 올리게 됩니다.

결국 그 드라마는 종영때 김만덕 기념탑이 세워질 정도로 큰 인기를 끌게 되어 처음으로 고두심 이름 석자를 세상 사람들에게 알리게 됩니다. 

이후 그녀는 80년대 <전원일기> 큰 며느리로 22년을 출연하며 국민 어머니로 등극하게 되는데요.

고두심은 어떤 배역이 주어져도 항상 최선을 다했고 89년에는 그 유명한 ‘잘랐어 정말’이란 유행어를 탄생시킨 김미숙보다도 더 강한 존재감을 드러내며 연말에 kbs 연기대상까지도 수상하게 됩니다.

이후 그녀는 90년에는 mbc에서도 대상을 받았고 2000년에는 sbs에서 대상을 받으며 여배우로는 최초로 방송 3사 대상이라는 업적을 이룩하게 됩니다.

이후 2004년에는 mbc와 kbs에서 동시에 대상을 받는 쾌거를 이루어냈고 2015년에 다시 kbs에서 대상을 받으며 역대 연기 대상의 최다 수상자로 등극하게 되는데요.

그녀는 처음 대상을 받을 당시 제주도에서 청운의 꿈을 안고 서울에 와서 배우로 뽑히고도 계속 꺾였다가 끝내 일으켜 세운 것처럼 ‘많은 이들이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삶을 살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그녀는 두 번째 대상을 받은 mbc에서도 당시 <춤추는 가얏고>라는 작품에 출연해서 창을 해야 했는데 차 안에서 그리고 샤워하며 욕실에서까지도 피나게 창을 연습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연기자로 큰 인기를 얻으면서 나중에는 정계 진출 제안까지 받게 됩니다. 그러나 ‘tv에 좀 비췄다고 정치를 하면 그동안 정치 공부한 사람들은 뭐가 되냐’며 제안을 단칼에 거절하였습니다.

또한 그녀는 유명 톱배우의 결혼식에는 가주지 못하더라도 인기 없는 후배 결혼식에는 꼭 참석을 해준다고 합니다.

‘결혼식에는 유명 동료들이 참석을 해주는 그 얼굴이라는 게 필요한 건데, 그게 부족한 비인기 후배들의 결혼식에는 본인이 꼭 가주고 또한 경조사 중에 조사는 꼭 챙기려고도 한다’고 밝혔습니다.

게다가 고두심은 모교인 제주여고에 ‘두심장학회’를 만들어 집안 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도 주게 되는데요.

한번은 해외에 가서 사우나를 가게 되었는데 거기 사장님이 자신의 ‘딸이 과거에 두심장학금을 받았다’하며 고마움에 고두심에게 밥을 사줬다는 미담도 있습니다.

이렇게 연기자로 사랑을 받으며 사회적으로도 성공하게 된 고두심 하지만 가정에서는 바쁜 스케줄로 아이들에게 많이 챙겨주지 못했던 못난 엄마였다고 하는데요.

‘아이들 학교 준비물 한번 같이가서 싸주지 못했고 아이가 열이 나고 아파도 도우미 아줌마에게 맡기고 자신은 일단 대문 밖을 나가면 일에 집중하느라 아이를 잊고 있다가 끝나고 들어갈 때 되어서야 생각이 나서 걱정이 되곤 했다’고 합니다.

사실 밖에서 일하고 들어오면 너무 피곤해서 집에 와서는 아이들 챙길 정신도 없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던 그녀가 1998년 결혼 18년만에 이혼 소식을 알렸을 때는 사람들 모두가 놀랐습니다.

그녀 본인도 너무 충격이 컸는데 당시 집에 전화벨이 계속 올려서 얼떨결에 받았더니 한 할머니께서 ‘당신 때문에 내가 tv를 봤는데 이 시간 이후로는 tv를 안 보겠다’며 화를 내셨다고 합니다.

전화를 끊고 난 후 고두심은 아무 생각이 없고 멍한 상태로 시청자분들이 얼마나 자신을 사랑하셨으면 그렇게 큰 충격을 받았을까 하고 느끼게 되는데요.

너무 큰 자책감과 부모님의 마음까지 아프게 하며 자신의 인생 최대 오점을 남겼다는 고두심 당시 한번은 강릉에서 촬영을 마치고 오는데 차 안에서 내내 자책했는데요.

결국 허리에 담이 오고 나중에는 지팡이를 짚어야 할 정도로 병원까지 다니며 투병하게 됩니다.

그러다 어느 날은 아이의 학교 담임으로부터 전화가 왔는데 ‘기사로 소식을 보았다’며 ‘사람 살다 보면 별별 일도 많고 많은 생각 끝에 결정을 하신 걸로 알고 있으니 아이의 학교 생활은 자신이 잘 다독일테니 걱정 마시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당시 그게 참 큰 위로가 되었다는 고두심은 이혼을 하지 말고 실수를 포용하며 인내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그녀는 이후 그저 일에 매진하며 기나긴 우울감에서 서서히 헤어나오게 됩니다.

그로부터도 많은 시간이 흐른 현재, 아이들은 모두 결혼하여 자신의 곁을 떠났고 지금은 남자가 필요한 게 아니라 그저 함께 대화하고 식사도 같이 하고 여행도 다니는 그런 친구가 필요할 것 같다고 털어놓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고두심의 전 남편은 불과 얼마 전 끝내 세상을 떠나고 말았고 고두심의 자녀들이 아버지의 임종을 지켰다고 하는데 아들이 ‘아빠의 유품을 정리했다’며 고두심에게 한 상자를 보여줬다고 하는데요.

거기에는 전 남편이 항상 지니고 다녔다는 고두심의 사진이 들어있었고 그걸 본 고두심은 ‘미워서 갔으면서 왜 이렇게 갖고 다녔냐’며 울컥해 하기도 했습니다.

제주도에서 올라와 배우가 되고 난 뒤 많은 연예게 후배들에게 귀감이되었던 고두심, 그녀는 ’50년을 연기한 길만을 걸으며 연기 빼고는 할 줄 아는 것도 아무것도 없고 그저 일상에서 미소 지을 수 있는 것이 행복이 아닌가’라며 자신의 인생을 회고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연기를 좋아하는 수많은 팬들을 위해 항상 건강을 잘 유지하면서 연기자로써 다양한 모습을 오랫동안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그녀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 아래 지원금, 환급금들도 꼭 찾아가세요!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꼭 신청하세요 도시가스 환급신청 바로가기

👉 올해 건강검진 꼭 받으세요! 2024 건강검진 간편 조회 및 기간, 싸게받는 방법 총정리

👉 2024년 연말정산 환급금 꼭 받으세요! 간편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월세사는 분들은 꼭 환급금 받아가세요! 무주택자 월세환급제도 신청방법

👉 신차, 중고차 구입한지 5년 이상이라면 무조건 환급 받으세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보험 하나라도 가입했으면 꼭 찾아가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 정부에서 당뇨, 고혈압 환자에게 지원금을 드립니다. 건강생활실처지원금제 신청방법

👉 인터넷, 휴대폰 쓰고 있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신청방법

👉운전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착한운전 마일리지제도 신청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