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벌레 종류 생기는 이유, 없애는 법

쌀을 사놓고 밥을 지으려고 쌀을 풀 때 쌀벌레를 보신 기억이 다들 있으실텐데요. 쌀벌레는 대체 왜 생기며 쌀벌레를 없애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벌레란?

쌀벌레는 쌀에 기생하는 벌레를 통틀어 말하는데요. 쌀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쌀보관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입니다. 보통 쌀벌레는 습한 곡식류에 서식하는데요. 쌀벌레들은 번식력이 강하며 퀴논이라는 발암 물질을 만들어 식중독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쌀벌레 종류

쌀벌레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화랑곡나방, 권연벌레, 애수시렁이, 쌀바구미 등이 있습니다.

화랑곡나방
권연벌레
에수시렁이
쌀바구미

쌀벌레 예방법

쌀벌렐르 예방하기 위해선 쌀을 잘 보관하셔야 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통마늘과 함께 보관하기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쌀벌레가 싫어하는 성분인데요. 쌀통에 통마늘을 함께 넣어주면 쌀벌레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숯과 함께 보관하기

숯은 습기를 제거하는 특성이 있는데요. 숯과 쌀을 함께 넣어줌으로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밀폐보관하기

쌀, 가공식품류는 먹을 만큼만 따로 보관하여 쌀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밀폐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랩 사용하기

쌀벌레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화랑곡나방이 생기셨다면 트랩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화랑곡나방을 잡으실 수 있는데요. 화랑곡나방은 번식기가 되면 암컷이 교미를 위해 페로몬을 풍기는데 트랩에 암컷과 비슷한 페로몬향이 나는 끈끈이 트랩을 사용하면 따로 나방을 잡지 않아도 쉽게 화랑곡나방이 잡히게 됩니다.

다른 해충 퇴치방법 더보기

권연벌레 원인, 퇴치방법

돈벌레 원인, 퇴치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