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살고 있는줄 알았는데 충격적이네…” 한 때 잘 나가던 정은아 아나운서의 충격적인 근황이 전해졌다.

시시각각으로 바뀌는 방송계에서 오랜 시간 한 프로그램을 맡아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요. 

그런 가운데 정은아 아나운서는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중요한 소식을 매주 전하고 있습니다.

성공한 아나운서의 비결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정은아는 “기술적인 노력, 본능적인 애정 그리고 어머니의 칭찬에서 얻은 자신감”이라고 답합니다.

하지만 그런 그녀에게도 시련의 시간은 존재했는데요. 게다가 지극히 개인적인 부부 간의 일에 대해서도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렸죠. 정은아에게는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중학교 시절 정은아 때문에 정은아의 학교에는 방송반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선생님이 국어 시간에 시를 읽어보라고 하기에 아무 생각없이 읽었는데 “시는 저렇게 읽는 거다.”라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국어 선생님이 다음 학기에 방송반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저희 중학교 방송반의 첫 번째 아나운서였어요. 고등학교 가서는 특별활동 중 방송 반만 성적 제한이 있는 거예요. 뭔데 성적 제한이 있어 그랬는데 결국 그 일을 하게 됐죠.”

“마이크 앞에 좁은 공간이 정말 설레고 좋더라고요. 수업 끝나면 방송실가서 살고 그랬어요. 결국 말씀드리고 싶은건 많은 경험이 중요하다는 거예요. 어디서 어떤 재능이 발견될지 모르는 거거든요.”

“저희 어머니도 제가 아나운서가 될 거라고 생각 못했을 거예요. 다만 저희는 말의 훈련, 예를 들면 다르다 틀리다를 어머니가 어렸을 때부터 구별해 주셨어요.”

“그래서 저희 3남매는 어디 가면 다 아나운서냐고 물어요. 그런 말의 훈련이라든가 대화 같은 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정은아가 곧고 바른 아나운서가 될 수 있었던 것에는 어머니의 영향이 컸습니다. 어머니의 칭찬이 자신감으로 남게 된 것이죠.

“자신감과 자기 긍정이 끝까지 갈 수 있는 힘인 것 같아요. 요즘 청년들은 일찍 한번씩 꺾이잖아요. 그럴 때 자기에 대한 소중함이라는 무기가 있으면 일어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친구들은 정신적으로 학대당하거나 칭찬받지 못한 경우가 있더라고요.” 

“아버지는 항상 저한테 마이로서 내 의견은 어떠니 매일 물어보셨어요. 그래서 저는 학교에서도 선생님께 궁금한 게 있으면 당연히 여쭤보고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건 당연히 제시하는 줄 알았어요.”

 “비판적인 게 뭐지 어떤 선생님들은 그게 불편했을 수도 있어요. 근데 저는 제 생각을 말하고 어른들하고 이야기하는 데 불편함이 없었어요.”

하지만 그런 그녀도 아나운서 시험에서 두 번이나 떨어졌습니다.

“사실 저는 기자를 준비하고 있었고 방송 아나운서가 될 생각은 별로 없었어요. 마치 미스코리아처럼 특별한 사람이 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우연히 시험을 보러 갔다가 최종까지 올라갔어요.”

“카메라 테스트를 하는데 심사위원들이 모니터로 절 보고 있다는 게 순간 굉장히 짜릿했어요. 그게 부끄럽거나 낯설거나 위축되는 게 아니라요. 그래서 꼿꼿하게 허리를 펴고 앉은 기억이 나요.”

그리고 정은아에게 힘을 불어넣어 준 인물이 바로 지금의 남편입니다. 그런데 두 사람에게는 아이가 없고 그로 인해 근거 없는 소문들로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아이가 없다는 것을 토대로 이혼설, 불임설 등이 생겨난 것입니다.

“결혼 초에는 사실 방송 일에 좀 더 매진하고 싶어서 아이가 갖는 것을 잠시 미뤘어요. 나중에는 물론 아니었어요. 전 아이가 없어서 제 개인적인 발전을 많이 생각하면서 살았어요. 제게는 일이 무척 소중했어요.”

“아이가 없는 것은 반은 생기지 않았고 바는 어쩌겠나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살아야 해요. 그래서 아이가 없는 것을 선택한 걸로 하자고 생각하고 있어요.”

“사실 그 부분에 대한 갈등이나 문제는 우리 부부 사이에는 없는데 부모님은 처음에 조금 염려를 하셨어요. 한때는 아이를 갖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이제는 순리대로 살기로 마음을 바꾸었어요.”

“남편과 단 둘만 살아도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요. 조카를 내 아이처럼 생각하고 친구 아이들과도 시간을 많이 보내요. 입양 대신에 아동 문제에 관심이 많아요.”

“우리 사회에서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잖아요. 그런 부분이 가슴 아프고 그런 아이들을 위하여 뭔가를 해보고 싶은 생각을 하고 있어요.”

대표적인 여성 아나운서 중 한명인 이금희 와도 인연이 깊은데요.

“연락은 자주 하지만 인연이라는 게 방송사 안의 인연이기 때문에 나오면 자주 만나게 되질 않아요. 가끔 사적으로 보는 건 원종배 아나운서나 김병찬 아나운서 정도예요. 금희씨와는 멀리 있지만 서로 응원하는 사이죠.”

“오래 전에 같이 시험 봤다. 떨어진 인연도 있고 시작부터 수월치 않았다는 걸 잘 알기 때문에 서로 응원하는 마음이 있어요.”

이금희는 과거 오랫동안 맡아왔던 <아침마당>에서 사흘 전 하차 통보를 받고 하차하게 됩니다. 정은아도 비슷한 일을 당했는데요. 10년 가까이 진행해 왔던 <비타민>에서 갑자기 하차를 당한 것입니다.

당시 정은아의 하차가 강제성을 가지고 있으며 새 정부의 비위 맞추기용이라는 논란에 휩쓸리게 됩니다. 많은 이들이 걱정했지만 오히려 당사자인 정은아는 담담했습니다.

“저는 어떤 프로든 시작할 땐 당연히 설레고 마무리할 땐 아쉬워요. 아름다운 마무리는 아니었지만 같이 일한 수많은 동료들이 있으니까요. 녹화 마지막 날 후배 PD들이 참 미안해하는 모습을 봤어요.”

“선배님이 오늘 녹화 안 한다고 해도 할 말이 없습니다라고 하기에 왜 그게 무슨 말이야 잘 마무리해야지하고 송별회까지 잘 마무리했어요.”

그러다 2017년 진행하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하차되며 또 한번 보복성 교체 대상이 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당시 KBS는 총파업을 하던 도중이었고 이에 정은아는 파업을 지지하며 자신이 진행하던 라디오 생방송 불참 의사를 밝힙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된 것이죠.

정은아가 프리랜서 방송인으로서 KBS구성원들의 파업에 힘을 보태자 많은 국민들도 용기 있다며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었습니다.

하지만 정은아가 진행하던 프로그램 진행자가 오영실 아나운서로 교체되며 논란이 된 것입니다.이후 KBS 총파업이 끝나면서 정은아는 5개월 만에 복귀하여 하차했던 프로그램으로 다시 제자리를 찾게 됩니다.

환한 미소와 안정된 목소리로 진행하는 정은아 아나운서의 앞으로의 모습도 언제나 기대하며 앞날을 응원합니다.

다른 기사도 함께 읽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