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샤워, 운동, 술 총정리

현재 코로나 백신패스가 도입되면서 아직 접종을 하지 않은 분들이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하였는데요. 백신을 맞은 분들을 위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백신을 접종한 뒤에는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20~30 분간 보건소에 머물러 상태를 관찰하시길 바랍니다.

술 마시지 않기

간혹 맥주 한잔 정도야 괜찮겠지 하며 술을 마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술을 마시는 행위는 코로나 백신 뿐만 아니라 기타 독감을 포함한 백신주사에도 공동적으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인데요. 술을 마시게 되 면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며 백신의 효과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숙취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백신의 부작용과 혼동이 될 수 있으며 두통으로 인해 진통제를 먹게 되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금주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충분한 수면 취하기

백신을 맞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항체 생성률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온 상태인데요.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떨어져 백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백신을 맞으신 날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운동 하지 않기

몇몇 헬창분들이 근손실이 나는 것이 두려워 백신을 맞은 당일에도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백신을 맞고 과도한 운동을 하게되면 몸의 면역력을 떨어트릴 뿐만 아니라 부작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2~3일 정도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샤워 피하기

백신을 맞고 샤워를 하게되면 온도차이 때문에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샤워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을 하면 안되는 사람

해당 항목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백신 접종을 중단 하시길 바랍니다.

  • 최근 3개월 이내 감마글로블린 또는 혈청주사를 맞거나 수혈을 받은 경우
  • 이전 백신 접종시 심한 알레르기 반응 (아나팔락시스 등 ) 을 보인 경우
  • 금성 열성질환, 급성기 또는 활동기에 있는 심혈관계질환, 간질환, 신장질환자
  • 면역 억제치료(스테로이드, 방사선 치료) 를 받고 있는 분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현재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뒤 다양한 부작용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경미한 증상부터 중증 증상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발열 및 두통이 발생하는 것은 항체가 생기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 하실 필요는 없으며 타이레놀이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는 해열 및 진통제를 복용 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2~3일이 지났는데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지속적으로 호흡곤란, 흉통, 복부 통증, 시야 흐림, 출혈, 멍과 같이 평소와 다른 이상증상이 나타난다면 그 즉시 의사에게 진료 또는 119에 신고하시거나 응급실에 방문 하셔야 합니다.

백신 부작용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백신 부작용 증상 및 사례, 보상 신고 방법 바로가기

코로나 백신 관련 글 더보기

코로나 백신패스 1차 내용 총정리

백신패스 발급방법

pcr 음성확인서 비용 및 발급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