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0대 주부입니다. 저는 결혼 후에 시어머님 시아버님 생신상을 꼬박 6년간 손수 차렸습니다.
왜 6년만 차리다가 그만뒀냐구요. 남편은 자기 부모님 생신이 다가오면 무슨 큰일 난 것처럼 한참 전부터 오두방정은 떨어졌습니다.
여보 다음 달 엄마 생신인 거 알지 ?여보 다음 주 엄마 생신인 거 알지? 여보 이번 주 엄마 생신인 거 알지? 저는 며느리라면 당연히 그래야 하는 줄 알고 시부모님 생신상을 시누 시동생까지 불러다가 매년 거하게 차려드렸습니다.
우리 며느리 고맙다 내년에도 잘 부탁한다. 그런데 남편은 제가 따로 말해주지 않으면 장인장모님 생신을 챙길 줄도 몰랐습니다.
여보 내일 엄마 생신인 거 알지 ?맞다. 내일 아침에 엄마한테 전화 꼭 드려 당신이 전화했어.
당신이 전화를 받아서 나를 바꿔줘. 선물은 어떻게 할 건데 장모님 치킨 좋아하시잖아.
치킨 기프티콘이라고 부를까 뭐 어떻게 치킨 기프티콘을 보내냐 당신이 선물 알아서 골라 내 카드로 .
됐어 그럼 현금이나 보내던지 한 10만 원 정도 보내면 되겠네.
와이프는 자기 부모님 생신에 미역국 갈비 만들어서 잔칫상을 해다 바치는데 장인장모 생신은 개무시하는 남편 태도를 보고 저는 그동안 이 결혼 생활이 얼마나 불공정했는지 새삼 깨닫게 됐습니다.
그래서 한참 벼르고 있다가 다음 시어머님 생신 얘기가 나올 무렵에 생신상 차리는 걸 그만하게 남편에게 말했습니다.
뭐 엄마 생신날 외식을 하자고 6년 했으면 오래 했잖아. 매번 혼자 생신상 차리는 거 보통 일 아니야.
너무 힘들었어 1년에 딱 두 번인데 힘들어 딱 두 번인데 내가 도와주면 되잖아.
갑자기 엄마한테 생신상 안 차려드린단 말을 어떻게 하냐? 그럼 니가 차려.
자식이 셋씩이나 있는데, 왜 내가 매년 차려야 되냐 우리 엄마 생신에 기프트콘이나 보내자고 하는 주제에 어디다 대고.
생신상 운운해 그것 때문이냐 참 속 좁다 저는 이런 이기적인 남편 모습에 정이 떨어져서 남편이 화를 내던 말든 생신상을 더 이상 안 차리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다가온 시어머니 생신부터 바로 외식을 하게 됐어요.
그랬더니, 남편이 저희 부모님 생신에 무심했던 것에 분노했던 제 마음이 그나마 괜찮아지더라고요.
그러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제가 친구랑 제주도 여행을 가기로 했던 몇 달 전부터 비행기 표 예약한 숙소까지 잡아놨었는데요.
시아버님 생신이 음력이라 헷갈려서 여행 기간이랑 겹치는 걸 그제서야 알게 됐어요.
여보 나 제주도 여행 가는 날이랑 아버님 생신이 겹치네 내가 따로 꽃바구니랑 봉투 보낼게 .
너 미쳤어 야 어디 시부모님 생신에 여행 간단 소리가 나와 정신이 있는 거야. 없는 거야.
당신은 우리 부모님 생신날 직접 가서 식사 대접이라도 한 번 한 적 있었어? 전화 통화도 내가 시켜야 하구 돈이나 틱 보내고 끝이면서.
야 너 이렇게 이기적인 여자였냐 그렇게 본심 숨기고 산 거야.
니가 현명한 판단하길래 바란다 저는 고민 끝에 친구에게 여행을 가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뭐 야? 그냥 가 무슨 미역국을 끓인다고 여행을 안 가냐 너 등신이냐 그래 니 말이 맞다.
내가 등신이다. 그냥 가자 저는 그냥 제주도로 여행을 떠나버렸습니다.
그러자 남편이 글쎄 문자로 이혼하자고 하더라구요. 니가 이렇게까지 이기적인 여자인 줄 미처 몰랐다 이혼하자 .
서류 떼다가 식탁에 갖다 놓을게 저는 이혼 그까짓 거 하자면 하자라고 각오까지 했습니다.
다음날 생일 꽃바구니를 받았다고 시아버님께 전화가 왔습니다.
아가 꽃바구니 고맙다 용돈도 고마워 네 근데 아버님 아들이 제가 아버님 생신에 여행 왔다고 이혼하자고 해서 지금 저희 부모님께 얘기하러 가야 되거든요.
지금 전화 끊어야 돼요. 생신 축하드려요 저는 남편이 이혼하자고 으름장 놓은 게 너무 괘씸해서 아버님께 다 일러 시댁은 뒤집어졌고요.
효자났다 이 새끼야 그렇게 시부모님 생신 때문에 한바탕 난리를 겪은 후 남편의 생신상 쏙 들어갔습니다.
저도 따로 생신상을 차려드리지는 않고 외식하고 선물만 드리고 있습니다.
시부모님들이 좋은 분이긴 하시지만 그동안 저의 수고를 당연한 도리라고 은근히 강요하시긴 했거든요.
자기 손으로 부모님 미역국 한번 끓여 준 적 없는 남편이 그때 왜 저렇게 저에게 생신 챙기라고 난리를 쳤던 걸까요? 정말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Vs5qVL_EGT4&t=54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