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매우 민감한 신체부위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실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주의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실명 전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전조증상 3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증상이 나타나면 무조건 병원부터 가세요 하루 아침에 실명할 수 있습니다.” 절대 그냥 넘기면 안되는 실명 전조증상 3가지
어떤 이유로든지 한 쪽 눈의 보는 범위가 확 좁아지게 느껴지거나 색감이 갑자기 확 달라 졌을 때 이런게 신호입니다. 결국 색감이나 보는 범위에 관계된 부분은 시신경에 대한 영향이 있다는 신호로 보시면 됩니다.
눈에 대한 대부분의 질환들은 부품을 교체하여 수술로 고칠수가 있지만 눈에 대한 신경 눈과 뇌를 연결하는 부분 전깃줄이 망가져버리면 지금까지의 기술 등 고칠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신경과 관련된 질환들이 가장 무섭습니다. 그럴때 나타나는 증상이 보는 범위 즉 시야가 좁아지는 것 색감이 갑자기 확 변하는 것이 두가지에 대해서 꼭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주 무서운 병 중에 시신경에 염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신경 염증이 지금 말씀드린 두 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으로 급성 증상입니다. 즉 아주 빨리 오고 아주 세게 치료하지 않으면 고치기가 어렵습니다. 그 중에서 정말 무서운 병은 시신경의 혈관들이 막혀버리는 경우입니다. 그러면 신경이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해 24시간 방치만 되어도 영구 실명이 되는 무서운 병이 있습니다.
줄이 그려져 있는 종이 전문용어로 암슬러 그리드를 준비하여 시야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암슬러그리드를 코팅하여 냉장고에 자석을 이용하여 붙여 아침에 일어나서 물 드실 때 바둑판의 가운데가 안 보이신다면 갑자기 무언가 암점처럼 생겨버리는 증상은 위험한 증상이며 줄이 직선이 아니고 휜 것처럼 보인다면 해당 증상도 위험한 증상입니다.
또한 윗부분이 커튼내려오듯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경우는 망막박리 증상으로 눈 뒤쪽에 신경층이 마치 벽에서 물먹은 벽지가 떨어지듯이 떨어진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주의 단계로 응급수슬을 받아야 합니다. 집에서 예방 및 진단을 할 수 있도록 암슬러 그리드를 냉장고에 붙여 두시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병을 조기 진단이 가능하며 진행을 늦추는 관리가 제일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참아도 안되는 경우에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일시적으로 올 수 있는 증상 중 흔한 것은 눈 표면에 상처가 나거나 긁혔을 때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쉬면 천천히 괜찮아지지만 그것 만으로 완전하게 나아지진 않으니까 천천히 안과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겉으로 들어나는 무언가의 불편을 많이 일으키는 것들 대게 일시적인 것들은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위의 암슬러그리드를 이용하여 불편이 느껴지는 경우 병원을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가진단을 할 때는 두 눈을 각각 해보셔야 합니다.
당뇨가 쓰나미처럼 인구의 엄청난 숫자로 늘어날 것이다 이 당뇨 쓰나미가 밀레니엄과 함께 앞으로 이럴 것이다 하면서 나왔던 보건의료에 중요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당뇨 환자가 굉장히 많아졌으며 예측 결과로는 인류가 지금처럼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전체인구의 25%가 당뇨 일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당뇨가 온다면 혈관이 망가지고 혈관이 제일 많이 분포하는 눈에 합병증이 생깁니다. 전체 인구의 25%가 당뇨에 걸린다면 정말 큰일이 날 수 있으며 스스로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먹는 것처럼 행복한 건 없지만 선은 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하며 선을 넘어서 혈당이 높아지고 내몸이 망가지기 시작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발이 붓고 느낌이 좋지 않으면 몸관리를 해야 할 때가 된 것 입니다.
그런 질환들이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 눈이 나오는 경우 사진을 찍으면 한쪽눈이 옆으로 돌아간 것처럼 보이는 사시 이런 분들중에는 갑상선에 문제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갑상선은 굉장히 중요한 호르몬 분비 기관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에너지를 얼마나 많이 쓰게 만드냐 하는 양념 같은 것으로 호르몬이 빵빵 할 때는 잠을 안 자도 다 좋으나 호르몬이 부족하면 사람이 축 쳐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입맛도 없고 변비도 생기고 머리카락도 푸석해지게 되며 각종 병들이 생깁니다. 갑상선이 갑자기 오르는 경우 항진증이라고 하는데 그런게 생기기 시작할 때 초기 단계에서도 눈이 돌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증상들은 나중에 되돌리기 힘듭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안과의사 김무연
해당 영상은 아래 유튜브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자세히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