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뜻, 원인, 특징, 자가진단 테스트 총정리

평소 감정기복이 심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으시나요? 그렇다면 양극성장애 조울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조울증의 뜻, 특징, 조울증을 자가진단하는 테스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울증(양극성장애)란?

조울증은 일정한 주기 없이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는 정신 질환인데요. 조증인 상황에서는 자신감, 의욕 등이 넘쳐나며 수면을 하지 않아도 항상 에너지가 넘쳐 있습니다. 반면 우울증 상태에서는 조증과 반대로 모든일에 자신감과 의욕이 없어지며 모든 행동을 소극적으로 취하게 됩니다.

조울증 원인

조울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유전적인 이유로 발생하기도 하며 생물학적 요인, 심리학적 요인, 스트레스 요인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으로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 조절에 이상이 있는 경우 뇌에서 분포되는 도파민, 세로토닌 물질이 부족하거나 과하게 나타나 뇌의 구조적 장애가 생기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울증 특징

조울증의 경우 일반적인 우울증과 구분하기가 어려운데요. 조울증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렸을 때 부터 우울감을 자주 느끼곤 하였다.
  • 계절의 변화 특히 가을, 겨울에 우울함을 자주 느낀다.
  • 충동적인 행동을 자주한다.
  • 평소 주변에서 감정기복이 심한 것 같다. 라는 말을 듣는다.
  • 우울한 일이 있으면 쉽게 잊어버리지 못한다.
  • 망상을 자주한다.

조울증 치료방법

약물치료

조울증의 대부분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약물치료가 동반되어야 하며 심리적인 요인, 스트레스를 조절하기 위해 정신과 치료도 진행하게 됩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증상이 심한 경우 중간에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재발할 확률이 높은데요. 따라서 장기간 복용이 필요합니다. 조울증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인 리튬은 혈중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금주하기

조울증으로 인하여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알코올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치료를 방해하고 오히려 더욱 큰 감정기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기분 기록하기

행복하거나 우울함을 느낄 때 자신의 기분을 기록하여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분을 기록하는 것을 습관화 하는 것은 조울증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규칙적인 생활하기

수면 각성 주기는 조울증에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수면과 식사 등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조울증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자신이 조울증인지 아닌지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입니다. 각 문항에 자신이 해당하는지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1. 사소한 일에도 감정 변화가 빠르게 일어난다.

2.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고 느낀다.

3. 기분이 너무 좋아서 주변에서 평소 같지 않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4. 이유 없이 짜증이 나서 다른 사람에게 소리를 지른적이 있다.

5. 자신을 쓸모 없는 존재라고 여긴다.

6. 머릿속에 생각이 많고 정리가 되지 않는다.

7. 잠을 자기 어렵다.

8. 자신에게만 안좋은 일이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9. 일을 시작할 때 계획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진행한다.

10. 갑자기 슬픔을 느낀다.

11. 집중이 되지 않아 해야 할 일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12. 무기력함을 자주 느낀다.

13. 예전과 같이 무언가를 해도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14. 갑자기 위험한 행동을 한적이 있다.

15. 자신의 미래를 부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문항이 10개 이상이라면 조울증(양극성장애) 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