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늙어서 그나이에 무슨 공부를 하겠다고…. 쯧쯧” 81세에 수능을 보고온 할머니, 모두가 할머니를 욕했지만 시간이 지나 밝혀진 충격적인 사연에 모두가 감동의 눈물을 흘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여러분은 공부에 나이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누구는 “공부도 다 때가 있는거야”라는 말로 지나간 세월을 안타까워 하기만 하며 살아가죠.

오늘 소개해 드릴 인물은 이런 자신의 상황을 극복하고 81세의 나이에 대학교 입학이라는 꿈을 이루어낸 고3할머니의 사연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 주인공은 올해 수능시험에 치룬 81세 할머니 ‘이주용’씨 입니다. 이씨는 서울시 마포구 일성여고에 다니는 3학년 학생입니다.

올해 수능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을 맞아 이씨도 시험을 치뤘는데요.

전날 밤 일찍 누웠는데 잠을 설쳤다고 합니다. 아침 밥상을 차렸지만 밥 한 숟갈 넘어가질 않았다고 하는데요.

미리 준비해둔 도시락과 컴퓨터용 사인펜을 가방에 챙겨 오전 6시쯤 서울 관악구 자택을 나왔습니다.

입실은 오전 8시10분까지.

수험장인 홍익대학교사범대부속여고까지 택시로 35분이면 충분한 거리였다고 하죠.

하지만 빨리 입실해야 긴장이 풀릴 것 같았다고 합니다.

이씨는 충남 당진에서 8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는데요.

초등학교에 들어갔지만 1학년 때 중퇴했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집안 농사일을 도왔고 이후에는 논일도 돕고 시장에 가 고구마도 팔았다고 하죠.

그래도 이씨는 나은 편이라고 합니다. 이씨는 “집안 자매 중 학교 문턱이라도 넘어본 건 나밖에 없다”고 했는데요.

스물세 살에 시집을 갔다고 합니다.

연년생을 포함해 딸과 아들 둘씩 낳았다. 그러고도 농삿일을 놓지 않았다.

집안 형편이 그리 좋지는 않았다.

이씨의 친구 몇명은 서울에 살며 야간학교에 다녔다.

방학하면 친구들은 고향에 돌아왔다. 이씨는 친구들 모습을 떠올리며

“아주 부러웠다”고 했다. 자녀들, 손자·손녀가 학교 다니는 모습을 보면 부러움이 배가 됐다. 이씨는 “(자녀들 키우며)못 배운 게 제일 서럽더라”라고 했다.

8년 전 서울 마포구의 일성 중학교, 고등학교를 알게 됐다.

교육과정을 밟지 못한 고령 여성들을 가르치는 학교들이다.

이씨 막내아들 친구의 어머니가 먼저 학교를 다니고 이씨에게 추천했다.

학교는 지하철로 1시간 거리다.

지하철 타고 다니다 보면 다리가 아플 때도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이씨는 학교에 다시 다녀 좋았다

이씨는 “학교에서 상도 받았다”고 말했다. 가족들도 이씨가 배우는 모습이 좋았다. 이씨는 “가족들이 많이 도와줬다”고 했다.

학교에 다니며 이씨에게는 꿈이 생겼다.

이씨는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복지학과에 합격한 상태다.

해당 학과에 진학한 이유를 물으니 이씨는 “내가 애기(영유아)들을 잘 못 돌본다”라며 “누군가 도와야할 때도 제대로 돕지 못했는데 나 같은 사람이 없도록 사람들에게 (유아 교육 방면으로) 도움을 주고 싶다”고 했다.

사실상 이씨는 수능을 보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이씨는 “자녀들, 손자·손녀에게 ‘할머니도 할 수 있다’ 보여주고 싶어서 시험을 본다”며 “배움을 멈춘 다른 사람들에게도 ‘당신도 할 수 있다’ 보여주고 싶다”고 했다.

수능 전 31세 손자에게서 전화가 왔다.

손자는 “할머니, 시험 잘 보세요”라 응원했다고 한다. 자녀들은 “(수능 보셔서) 축하합니다”라고 전화했다.

수능시험은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팔순 넘은 이씨는 체력이 바닥날까 걱정해 국어와 영어, 한국사 시험만 본다.

수능 준비가 쉽지는 않았다.

특히 영어 듣기평가는 아무리 공부해도 쉽지 않았다.

컴퓨터용 사인팬으로 OMR 시험지 작성하는 법도 연습이 필요했다. 이씨는 “열심히 공부했어요”라고 했다.

이씨는 이날 오전 7시쯤 수험장 앞 편의점에 들어갔다.

가방 속 수험표를 꺼내 한번 보고 준비물을 제대로 챙겨왔나 확인했다.

가방에는 손녀가 챙겨준 찹쌀떡, 초콜릿과 며느리가 챙겨준 도시락이 있었다.

이씨의 회색 가방에는 분홍색 미니마우스 캐릭터가 곳곳에 박혀 있었다.

손녀가 미국에 갔다가 이씨를 위해 사 온 가방이었다.

이씨는 “막상 수험장 앞에 오니 수능을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기분이 좋다”며 “나처럼 용기를 얻어 새롭게 도전하는 사람이 많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씨는 오전 7시30분쯤 수험장에 입실했다.

📢 아래 지원금, 환급금들도 꼭 찾아가세요!

👉 목 어깨마사지기 BEST3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여성 갱년기 영양제 추천 BEST 5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남자 전립선 영양제 추천 BEST 5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관절에 좋은 영양제 추천 BEST5 추천 가격비교 내돈내산 후기 총정리

👉 신차, 중고차 구입한지 5년 이상이라면 무조건 환급 받으세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보험 하나라도 가입했으면 꼭 찾아가세요 숨은 보험금 찾기

👉정부에서 도시가스비를 돌려드립니다! 꼭 신청하세요 도시가스 환급신청 바로가기

👉 인터넷, 휴대폰 쓰고 있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신청방법

Leave a Comment